[박용인의 JOB카툰] 생생하고 입체적인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영상의 마술사 ‘홀로그램전문가’

김보영 기자 입력 : 2020.11.13 17:20 ㅣ 수정 : 2020.11.13 17:22

의료·제조·교육·전시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홀로그램 / 공업과 예술의 융합적 사고력 필요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일러스트=박용인]
 
[뉴스투데이=김보영 기자] 홀로그램전문가는 생생하고 입체적인 영상 및 콘텐츠를 제작한다. 홀로그램 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제조·교육·전시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홀로그램전문가가 하는 일은?
 
홀로그램은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뤄 왔으나, 예술과 공연업계에 홀로그램을 활용한 홍보나 프로모션 사례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돼 왔다.
 
특히 전시와 교육, 의료분야에서 홀로그램의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홀로그램 기술 연구에 국한되었던 영역이 기술을 응용한 홀로그램 콘텐츠 기획과 제작,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으로 세분되고 있다.
 
홀로그램전문가는 크게 두가지 직업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콘텐츠를 기획하는 전문가 △홀로그램의 기술적 시스템을 제작하는 연구원이 있다.
 
먼저 홀로그램콘텐츠기획자는 대중에 선보일 공연이나 전시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 지원하는 일을 한다. 특히 홀로그램이라는 매체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홀로그램디자이너와 홀로그램엔지니어는 홀로그램 제작과 관련된 직업이다. 홀로그램 디자이너는 홀로그램의 영상 콘텐츠를 실제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일을 한다. 디자인 작업은 한 사람이 전담하기도 하고 여러 명이 역할을 나눠 진행할 때도 있다. 홀로그램엔지니어는 완성된 홀로그램 영상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한다.

홀로그램전문가가 되려면?
 
홀로그램전문가로 활동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활동하는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자격에 차이만 있을 뿐이다. 다만 홀로그램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컴퓨터그래픽 툴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홀로그램전문가는 기획부터 제작, 엔지니어링까지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융합되는 분야이다. 기본이 되는 지식은 공학, 영상, 미디어 등이기 때문에 관련 분야 경험이 있거나 전공지식이 있으면 진출이 용이하다. 또 홀로그램 기술에 대한 이해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관련 전공으로는 전자공학과, 물리학과, 컴퓨터공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그래픽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이들 학과를 전공하면 홀로그램 기술 개발과 응용에 기초가 되는 공부를 접할 수 있지만 홀로그램 산업 자체가 다양한 기술과 지식이 융합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특정 학과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홀로그램전문가의 현재와 미래는?
 
홀로그램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아직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나 현황을 집계하기 힘든 상황이다. 홀로그램 영상을 활용한 공연이나 전시를 기획하는 직업은 홀로그램만 다룬다기보다는 공연이나 전시 콘텐츠에 홀로그램이란 매체를 활용하는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홀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는데,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홀로그램 콘서트·전시 등이 운영 중이다.
 
3D 홀로그램 영상을 제작하는 업체는 3~4개 정도로 아직까진 홀로그램 산업 자체가 태동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홀로그램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늘어나고 응용 분야가 활성화 된다면 콘텐츠 사업의 홀로그램전문가 의료나 교육 분야에서도 홀로그램 전문가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