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메일 전송
공유하기

[JOB리포트] 일하기 좋은 565개 중소기업의 8가지 유형

김성권 기자 | 2018-11-13 18:10 등록 1,370 views
▲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 사람인, 잡플래닛 등과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사를 13일 발표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내용과 무관함 ⓒ연합뉴스

대한상의, 청년 구직자 원하는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발표

[뉴스투데이=김성권 기자] 대기업 못지 않게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나 복지,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근로환경을 갖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이 공개됐다. 그동안 정보가 부족해 젊은 구직자들이 찾지 못했던 알짜 중소기업을 발굴했다는 점에서 일자리 창출의 문제로 지적된 청년-중소기업간 미스매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 사람인, 잡플래닛 등과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사를 13일 발표했다. 이들 기업은 ▲최고경영자(CEO)의 비전·철학 ▲성장가능성 ▲직원추천율 ▲임원 역량 ▲워라밸 ▲사내문화 ▲승진기회·가능성 ▲복지·급여 등 총 8가지 유형으로 구성됐다.

지역별로는 서울(314개사), 경기도(137개사), 대전광역시(18개사), 충청북도(15개사), 인천광역시(13개사)로 뽑혔다. 업종별로 제조·화학(181개사), IT·웹·통신(182개사), 유통·무역·운송업(67개사), 미디어·디자인(47개사) 등이다.


CEO 비전·철학, 성장가능성, 워라밸, 사내문화 등 8개 테마별 종합평가

꿈의 직장으로 불린 '제니퍼소프트' 포함 565개 기업 지역별 정보 제공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IT업체 ㈜가비아가 시차 출근제, 금요일 휴무제, 닉네임 호칭제 등 유연한 근무환경 등 워라밸 테마에서 높이 평가돼 선정됐다. 제조업체인 ㈜타파웨어브랜즈코리아도 전세계 120여개국에서 16개 공장을 운영하는 경쟁력에 더해 낮은 이직률과 임원 승진 가능성, 영어 등 학습기회를 주는 점에서 같은 테마에 선정됐다.

임원 역량 테마에서는 IT업체인 ㈜제니퍼소프트가 대표적인 사례로 뽑혔다. 이 회사는 주35시간 자율근무, 자율출퇴근, 사옥내 수영장·키즈룸 운영, 자녀 출산시 축하금 1000만원 등을 지원한다. ㈜선인은 지난해 골드만삭스로부터 340억원 투자유치를 받은 점과 다양한 동호회·학습기회,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점 등이 성장가능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 유일의 인공위성 수출기업인 ㈜쎄트렉아이는 직원추천율이 높은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회사는 자율출퇴근제와 직원 안식년 제도, 전문성과 높은 연봉이 선정 이유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승진기회가 높게 평가됐다. 주 40시간 내 탄력근무제 운영, 자유로운 휴가·대체휴일 사용을 비롯해 중식·석식·야식 무료 제공, 장기근속자 포상, 매주 수요일 가정의날 등의 복지제도도 운영 중이다.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은 종전의 단순한 정량적 평가방식 외에도 CEO 비전·철학, 직원추천율, 임원 역량 등 정성적인 평가를 병행해 선정한 점이 특징이다. 최근 젊은 구직자들의 경우 단순한 복지혜택 같은 단기적인 근무환경보다는 평생직장으로서 취업을 결정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했다.

대한상의는 "청년-중소기업간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선 청년 구직자가 취업하고 싶을 알짜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상의를 비롯한 5개 기관이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을 지속 발굴해 중소기업 구인난과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현재 PC·모바일 등 이용자 폭주로 접속 어려워


선정된 기업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동시 접속자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진경천 대한상의 중소기업지원팀장은 "구직자는 사이트를 통해 기업개요, 사업정보, 신용평가서부터 전현직자 평가까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며 "사람인 취업정보와도 직접 연계돼 원클릭 구직지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을 매년 발표해 나갈 계획이며 동 사이트를 구직자가 함께 참여하는 실시간 취업정보 공유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계획이다.

대한상의는 연말에 전국 73개 상공회의소와 함께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인 '기업방문의 날'도 지정해 청년 구직자들이 원하는 우수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관심있는 기업의 실제 근무환경을 체험한 후 취업여부를 판단하도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Copyright ⓒ 뉴스투데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주요기업 채용정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