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메일 전송
공유하기

[해외에서 JOB을 묻다] 해외취준생이 알아야 할 6가지 정부지원과 10가지 자기질문

오지은 기자 | 2016-09-22 16:15 등록 (09-23 09:04 수정) 2,507 views
▲ 21일 광화문 청년희망재단에서 (주)이솔 글로벌잡센터 해외취업전문가 박창규 대표가 청년 구직자들에게 해외취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오지은 기자]

국내취업난 심화로 취준생의 79.1% 해외취업 가능성 타진


(뉴스투데이=오지은 기자) 국내 취업 시장의 어려움으로 해외 취업을 원하는 취준생들이 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2030세대 2877명을 대상으로 ‘해외취업 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79.1%가 ‘기회만 된다면 해외취업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에 청년희망재단은 지난 21일 (주)이솔 해외취업전문가 글로벌잡센터의 박창규 대표를 초빙해 ‘국비지원과정을 통한 해외취업 작전’ 특강을 제공했다.
 
박창규 대표는 “올해 대기업 공채가 작년에 비해 50% 줄어 과열경쟁이 예상되고, 국내에 일자리가 적어지니 해외로 나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심지어 대학교에서도 학생들을 차별화시키기 위해 교환학생이나 어학연수 제도를 폐지하고 해외인턴, 해외취업으로 보내고 있다”며 현 취업시장의 트렌드를 설명했다.
 
박 대표가 밝힌 채용 핵심 키워드는 △전공+성적 △인턴십 경험 △직무역량(대외할동,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글로벌 역량 △직무적합성 △경력 △자격증 △공모전 등 총 8가지다.
 
결론적으로 박 대표는 해외취업을 통해 부족한 직무역량, 글로벌 역량, 경력 등을 채우고 다시 국내로 돌아와 좋은 기업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작전이라고 팁을 전했다.


해외취업, 6가지 정부지원제도 활용하자
 
하지만 해외취업에 도전하고 싶으나 못하는 이유는 크게 △어학능력 △정보부족 △비용과다 등으로 추려진다.
 
박 대표는 해외취업을 꿈꾸는 취준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 6가지를 소개했다.
 
1) 민간 해외취업 알선 지원사업 : 정부에서 지정한 민간 대한민국 해외취업 전문기관, 즉 일종의 해외취업 ‘에이전시’를 통하면 연봉 2400만원~3500만원 미만 1인당 200만원, 연봉 3500 이상이면 1인당 300만원의 지원금이 나온다.
 
2) 해외취업성공장려금 : 만 18~34세 미만 대한민국 청년이 해외에 진출하면 선진국 200만원, 신흥국 4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단, 단순 노무직이나 연봉 1500만원 미만은 안 된다.
 
3) 취업애로 청년층 해외취업 지원사업 : 다문화가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이라면 국가에 상관없이 1인당 4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4) 구직자 직접 지원형 해외취업연수과정 :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필요한 지원금을 받는 경우이다.
 
5)  K-Move 스쿨 장단기 해외취업연수과정 : 대학에서 해외취업 희망자 15명 이상을 모집해 국가와 직무를 지정한다 예를 들어 ‘미국 경영 회계 전문가 양성과정’, ‘싱가폴 무역 물류 저문가 과정’, ‘일본 IT과정’ 등 4~6개월 동안 총 600시간 교육을 받은 후 해외취업할 수 있는 과정이다. 1인당 580~8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6) 청해진대학 해외취업과정 : 청해진이란 ‘청년해외진출대학’의 줄임말로, 대학들이 1학년때부터 해외취업을 목적으로 양성시키는 사업이다.
 
이 밖에도 지자체, 대학교에서도 해외취업 대상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조건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작정 해외취업은 비추천…10가지 자기질문을 통한 적합도 평가 선행돼야
 
우수한 복지와 근무환경, 높은 연봉, 외국어 실력 향상 등 해외취업은 매력이 많은 만큼 위험도도 크다. 막상 출국했더니 사실과 다르거나 퇴사나 부도, 임금 체불 등 갑작스런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국내보다 해결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대표는 청년들이 정말 해외취업을 원한다면 10단계의 자가역량진단 질문에 스스로 답한 후 설계해도 늦지 않다고 조언했다.
 
해외인턴·해외취업 자가역량진단 10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의지, 절실함, 열정이 있는지 ② 해외진출 목적은?(스펙, 경력 쌓기, 이민, 대학원 진학 등) ③ 미래직업군 설계 ④ 주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등과 연계성이 있는지 ⑤ 어학능력 수준 ⑥ 해외진출 희망국가는? ⑦ 희망국가별 비자제도는? ⑧ 실시간 채용정보 확인 ⑨ 정부지원제도 활용 ⑩ 언제 갈 것인가?
 
한편, 청년희망재단은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기업 CEO, 인사채용팀장, 면접 컨설팅 등 멘토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뉴스투데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주요기업 채용정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