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메일 전송
공유하기

[이윤희의 RUN 114](44) 단기수면 부족이라도 심장기능에 악영향

정소양 기자 | 2017-05-22 09:00 등록 (05-09 09:00 수정) 1,892 views


 
(뉴스투데이=이윤희 객원기자)
 
수면부족은 혈압상승으로 이어져
 
몸 기능 저하와 장기도 피로증상 호소
 
하룻밤을 새우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심장에 심각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예전에 ‘미인은 잠꾸러기’ 라는 광고가 있었고, 요즈음에 어떤 유명한 분은 ‘잠이 보약’이라고도 하였듯이 수면과 건강은 상당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경험상 잠을 자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늦게 자거나 아니면 이런저런 일로 하루 밤을 꼬박 새고 나면 몸이 찌뿌둥한게 몸 상태가 현저히 나빠지고 피부도 거칠거칠한 느낌이 있으며 식욕도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자의 경우 군에서 야간행군도중에 졸면서도 걸어간 기억이 있을 것이다.
 
100km 이상의 거리를 달리는 울트라마라톤의 경우 달리다가도 졸음을 참지 못해 비틀비틀하면서 달리거나 도저히 버티지 못하면 걷거나 잠시 자기도 한다.
 
이처럼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자는 시간이 현저히 짧을 경우 우리 몸은 기능이 뚝 떨어지고 각 장기가 피로증상을 호소하며 억지로라도 잠을 자게 만든다.
 
이렇게 생명과 건강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수면이 이런저런 이유로 방해를 받거나, 자지 않고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 신체에 어떤 요인의 변화가 있는가?를 실체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연구(북미방사선학회 정례회의, RSNA, 2016.12 )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정상적인 심장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 할 수 있다고 한다. 응급 의료 서비스, 인턴, 레지던트, 소방서 및 기타 스트레스가 높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주 잠자는 시간이 거의 없이 24 시간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탈진은 많은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24 시간 연속근무가 심장 혈관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최초의 연구다.
 
독일 Bonn대학의 Kuetting 박사는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포함하여 24시간 동안 단기 수면부족의 영향을 분석했는데, 건강한 방사선업무종사자 남자 19명과 1명의 여성을 상대로 수행하였다. 각 참가자에게는 수면 없이 24시간 근무 전, 후와 3시간 수면 후의 상태를 CMR(Cardiovascular Magnetic Resonance Imaging)스트레인 분석 기법으로 규명하였다.
 
심장 기능에 영향을 주는 수면 부족은 전에는 CMR스트레인 분석으로 조사되지 않았었고 혈압과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는 것 외에도 소변과 혈액 샘플을 수집하였다.
 
연구 전, 후를 비교해 볼 때 참가자들은 평균 최고 수축기(112.8→118.5) 혈압과 이완기혈압(62.9→69.2) 및 심박수(63.0→68.9)가 명확하게 증가함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갑상선 자극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FT3, 4 및 코티졸(Cortisol)호르몬 등이 안정적 수준에서 상당한 증가가 있었다.
 
또한 중간 결론을 내린 후, 연구자들은 정기적인 수면을 취한 후 참가자의 절반에 대한 후속 시험을 수행 하였다. 다만 Kuetting 박사는 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적인 수면부족현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 연구는 실제 업무 관련 수면 부족을 조사하기 위해 실행된 것“이라 하였다.
 
Kuetting 박사에 따르면 ‘참가자들이 초콜릿, 견과류 또는 차와 같은 테오브로민을 함유한 카페인 또는 식품 및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개별 스트레스 수준 또는 환경 자극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하며, 이 결과는 또한 오랜 기간 동안 휴식이나 수면이 부족한 전문직업 종사자들에게도 적용된다고 강조함과 동시에 ‘작업량과 근무시간이 공중 보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유산소운동으로 혈관 안팎을)닦고 (중량운동으로 근육,인대,건 등을)조이고 기름치자(잘 먹고 일찍 자자)고 강조하는 Muscleguy
 
(이윤희 Ph.D.= yhlee@posyko.com, ultrarunner@hanmail.net)
 
 
 




이학박사(운동생리/영양학 전공) :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파워 스포츠과학 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운동생리학실 연구원/노화연구센터 연구원
한국체대, 용인대, 삼육대, 외래교수
과학기술인 등록번호 : 11187438
 
학회활동분야
 
· 한국 운동영양학회 부회장, 정회원
· 한국 체육학회 정회원
· 한국 운동생리학회 정회원
· 외부 강연활동 중(운동과 건강, 영양 관련)
 
저서
 
· 운동영양학(공저,한미출판사 2011)
· 케냐 마라톤 왜 빠른가?(역서, 광림북하우스 2013)
 
 
Copyright ⓒ 뉴스투데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주요기업 채용정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