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메일 전송
공유하기

[이윤희의 RUN 114](48) 코코아 화합물은 ‘뇌’를 건강하게 한다

정소양 기자 | 2017-09-11 10:39 등록 1,800 views

 
(뉴스투데이=이윤희 객원기자)


코코아 섭취하면 뇌기능 좋아져
 
플라바놀(flavanols)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몇 년 전부터 시중에는 코코아 분말을 사면체형태로 시판하고 있다. 들어있다고 숫자로 표시하여 코코아분말이 어느 정도 함유되어 있는지도 눈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는 각자 어느 경로로부터 지식이나 정보를 얻어서 사먹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이 예전에는 심장, 혈관계에 좋은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요즘들어 그 부분뿐만 아니라 뇌건강에도 아주 긍정적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노화의 공통적인 결과로서 뇌의 인지 기능 - 기억력, 처리 속도 및 장기 기억을 형성하고 다시 끄집어내는 능력 -이 나빠지는 것을 들 수 있다. 플라바놀(Flavanols)은 녹차 및 적포도주와 같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 할 수 있는 자연발생 화합물이다. 코코아 플라바놀은 신선한 코코아 콩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생체활성물질 그룹을 통칭한다.
 
코코아는 특히 풍부한 flavanols의 공급원이며 코코아에서 발견되는 flavanols와 프로시아니딘(procyanidins)의 유형과 혼합물은 독특하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플라바놀은 혈액순환 개선 및 심장 혈관 건강을 비롯하여 입증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인지기능이 나이가 들면서 약간 악화되는 것은 정상이다. 기억저장 용량은 처리속도와 장기기억을 형성하는 능력과 함께 악화되기 시작한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지구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정상적인 식이습관을 갖고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코코아분말에 있는 주성분인 플라바놀(flavanols)을 음료형태로 섭취하게 했더니 뇌의 인지기능, 인슐린저항성(인슐린 호르몬의 활성도),혈압 등에 유의미한 호전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Cocoa flavanol consumption improves cognitive function, blood pressure control, and metabolic profile in elderly subjects: the Cocoa, Cognition, and Aging (CoCoA) Study—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 J Clin Nutr; February 2015) 연구의 결과는 식이요법, 특히 코코아 플라바놀을 섭취하는 것이 뇌의 인지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고 - 또는 중 - 농도의 플라바놀 음료를 규칙적으로 섭취한 사람들 중에서 8주 만에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한다. 인지기능이 노인인구에서 정상이었기 때문에 이 결과는 인지기능이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코코아 플라바놀을 규칙적으로 식단에 포함시킴으로써 신속하게 혜택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인지기능을 평가하는 것 외에도 인슐린 저항성, 혈압 및 기타 대사 지표를 검증했는데, 흥미롭게도, 이러한 심혈관질환의 결과가 개선되었다는 증거가 있었다. 고 - 및 중 -농도의 플라바놀 그룹에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모두가 감소되었고 인슐린 저항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대조적으로 저농도그룹의 경우 이완기 혈압의 완만한 개선만이 관찰되었으며 저 농도 음료소비자의 수축기혈압이나 인슐린저항성은 유의하게 개선되지 않았다고 한다.
 
코코아 플라바놀이 어떻게 인지기능의 개선을 가져 오는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만, 인슐린 저항성(당뇨문제)과 혈압문제를 개선 또는 향상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코코아 플라바놀 소비의 유익한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의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코코아 플라바놀이 건강한 노화를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지만 코코아분말(polyphenol,flavanols, procyanidins 등의 성분)이 뇌건강, 심혈관질환, 당뇨 등에 도움이 된다는 방향성은 공통적으로 보인다. 자연의 선물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향이든 간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닐까?
 
 
태양이 주신 선물을 고맙게 생각하고 열심히 운동하면 무병장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Muscle guy


(이윤희 Ph.D.= yhlee@posyko.com, ultrarunner@hanmail.net)





이학박사(운동생리/영양학 전공) :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파워 스포츠과학 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운동생리학실 연구원/노화연구센터 연구원
한국체대, 용인대, 삼육대, 외래교수
과학기술인 등록번호 : 11187438
 
학회활동분야
 
· 한국 운동영양학회 부회장, 정회원
· 한국 체육학회 정회원
· 한국 운동생리학회 정회원
· 외부 강연활동 중(운동과 건강, 영양 관련)
 
저서
 
· 운동영양학(공저,한미출판사 2011)
· 케냐 마라톤 왜 빠른가?(역서, 광림북하우스 2013)
 
 
Copyright ⓒ 뉴스투데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주요기업 채용정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