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자동화 기술기업 '파인링크', 스마트병원 구축에 속도… SW 개발·보급 계획 구체화

김연주 기자 입력 : 2021.09.15 00:17 ㅣ 수정 : 2021.09.15 09:27

"첨단기술과 방대한 의료데이터 모두 갖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image
[사진=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파인링크가 최첨단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기술지주회사 산하 기업인 파인이노베이션이 AI(인공지능) 기술기반 자동화솔루션 전문기업 링크제네시스와 합작해 지난 7월 설립한 의료 AI 자동화 기술 전문기업이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파인링크가 한림대학교의료원 AI 자문위원회와 함께 스마트병원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고 이를 동네 의원에까지 보급하는 등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 파인링크, 한림대의료원 의료IT 기술-임상데이터 토대 기술 개발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의 의료 IT 첨단기술과 임상데이터를 활용해 의료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고 있다. 

 

그간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첨단기술을 가미한 스마트병원을 현실화하기 위해 꾸준히 기틀을 닦아왔다.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빅데이터시스템을 도입하고, 임상데이터 분석 솔류션 ‘스마트 CDW(Clinical Data Warehouse)’, IT기술을 이용한 진단·예측 AI 솔루션, AI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생체인식 의료서비스 등을 자체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가주도 의료데이터 활용생태계를 조성하고 AI 및 데이터 기반 신약개발을 지원하는 연구중심병원 및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에 선정되기도 했다. 

 

2020년에는 기술지주회사와 산하 기업 ‘파인이노베이션’을 세우고 AI 등 첨단기술과 헬스케어를 접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AI 자문위원회를 설립해 의료원 내 의학연구 및 논문들과 AI 기술 아이템에 대한 우수성·시장성·유효성 등 사업화 가능성을 종합 평가 및 추진하고 있다. 

 

파인링크는 향후 AI 자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지닌 임상·연구·특허 데이터 및 AI 기반 첨단기술과 링크제니시스의 업무자동화(테스팅RPA) 솔루션 및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의료 플랫폼 ▲AI 진단 알고리즘 ▲병원 운용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 환자가 진료 기다리지 않도록…환자들의 편의성 높이는 시스템 먼저 구축할 것 

 

이 같은 계획을 갖고 있는 파인링크는 먼저 실질적으로 환자들에게 와닿을 수 있는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환자가 진료 및 치료를 위해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 입원해야 하는데 자리가 부족해 병실이 날 때까지 참아야 하던 고통, 의료진을 만나고 왔는데도 정보가 부족해 궁금증이 풀리지 않던 불편함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파인링크는 병원 의료진·검사장비·물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가 몇 분 뒤 진료를 볼 수 있고 언제 약국을 가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입원환자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증강현실 등을 이용해 입원생활을 안내받고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어 처음이라도 편안한 병원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시 바쁜 의료진을 도와 로봇이 수술동의서를 받고, 증강현실을 통해 수술과정과 효과를 알려준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 커맨드센터’가 환자 및 의료진의 시간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연구해온 진료상황 실시간 예측 AI 시스템 등이 있어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보다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동욱 파인링크 대표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의 50년 간 축적된 임상데이터, 병원운영노하우, 전문가시스템, 연구·논문·특허와 링크제니시스의 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융합하면 (다양한 스마트병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정성우 파인링크 대표는 “스마트병원 소프트웨어는 첨단기술과 방대한 의료데이터가 모두 갖춰져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양질의 조건을 두루 갖춘 파인링크가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