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전자 정보통] 글로벌서 인정받는 韓 가전…삼성 ‘전자렌지’·LG ‘OLED TV’ 우수성 입증

전소영 기자 입력 : 2025.06.09 10:00 ㅣ 수정 : 2025.06.09 10:00

삼성전자 전자레인지, 유로모니터 조사 24년 12.8%…15년부터 10년 연속 1위
LG전자 25년 올레드 TV 전 제품, TUV 라인란드 실내조명 환경 화질 인증 ‘퍼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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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년 연속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전자레인지 [사진 = 삼성전자]

 

[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유럽 전자레인지 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달성하며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9일 시장조사 전문기업 유로모니터가 지난해 실시한 유럽 19개국 대상 전자레인지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 12.8%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5년부터 2024년까지 10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과 기능을 겸비한 전자레인지를 유럽 시장에 출시하며 현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어왔다. 

 

전자레인지 위생과 내구성 강화를 위해 전자레인지 내부에 세라믹 코팅을 적용하고 항균 인증 기관인 ‘호헨스타인(Hohenstein)’으로부터 99.9% 항균 인증 마크를 취득한 바 있다.

 

또 집안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은 유럽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해 7가지 컬러와 글라스 소재를 적용한 ‘비스포크 전자레인지’를 선봬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게 했다.

 

지난해에는 스마트싱스와 연동이 가능한 와이파이 적용 모델도 출시했다.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편리하게 조리 모드를 제어하거나 잔여 조리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삼성 푸드(Samsung Food)서비스와 연동해 레시피를 추천 받아 조리하는 등의 여러 가지 스마트 기능을 지원한다.

 

또 삼성전자는 포스코와 협업해 재생 소재 함량을 높인 조리기기용 법랑용 강판을 개발해 전자레인지·오븐의 내부 소재로 적용했다. 해당 법랑용 강판은 지난해 9월 UL 솔루션즈로부터 ECV(Environmental Claims Validations) 인증을 취득했다.

 

황태환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지난 10년간 차별화된 기술력과 소비자 맞춤형 제품으로 유럽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아왔다”며 “향후 스마트싱스 안에서 주방 가전이 하나로 연결되고 알아서 맞춰주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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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형 LG 올레드 TV 전 제품이 업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 TUV 라인란드의  ‘실내조명 환경 화질 인증(True Visual Experience with Indoor Lighting)’에서 가장 높은 ‘퍼펙트’ 등급을 획득했다. [사진 = LG디스플레이]

 

LG전자는 이날 2025년형 올레드 TV가 업계 최초로 밝은 시청 환경에서도 완벽한 화질 구현을 인증받아, OLED TV 가운데서도 차원이 다른 시청 경험을 제공함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TUV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실내조명 환경 화질 인증(True Visual Experience with Indoor Lighting)’에서 가장 높은 ‘퍼펙트’ 등급을 받았다.

 

이 인증은 일반적으로 화질 평가가 실시되는 암실(暗室)은 물론 실제 고객들이 TV를 시청하는 밝은 실내에서의 일관된 고화질 수준을 평가한다. 이번 평가는 대낮의 거실 밝기와 유사한 수준인 500럭스(lux) 환경에서 이뤄졌다.

 

TUV 라인란드는 이번 인증에서 조명의 영향을 받아 저하되기 쉬운 다섯 가지 화질 영역을 철저하게 분석했다.

 

 LG 올레드 TV는 주변 환경이 밝아지더라도 △검은색 표현(Blackness) △색상 표현(Vividness) △명암 대비(Perceptual Contrast Length) △계조 정확도(Gradation Precision) △선명도 및 세부 묘사(Ambient Resolution)에서 모두 변함없이 우수하 화질을 구현했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LG전자는 2025년형 올레드 TV 전 제품에서 해당 인증을 받으며 13년간 쌓아 온 차별화된 OLED TV 기술 리더십을 강화했다. 

 

또한 최근 LG 올레드 TV는 주요 프리미엄 TV 시장인 유럽에서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2013년 출시해 2021년 약 500만 대의 누적 판매를 달성한 후 2배 더 빨라진 속도로 급격하게 성장해 4년 만에 1000만대를 돌파한 것이다.

 

정재철 LG전자 MS연구소장 전무는 “이번 인증은 고객의 실제 시청 환경인 밝은 실내 공간에서도 변함없는 LG 올레드 TV의 우수한 화질을 인정받아 더욱 뜻 깊다”며 “향후 지속적인 화질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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