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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이중고'에 골머리...신차 계획 없고 철수설(說)도 불거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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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일 기자
입력 : 2025.06.02 05:00 ㅣ 수정 : 2025.06.02 07:01

서비스 센터·공장 등 자산 매각 나서
미국 관세·내수 부진 대응 조치 수순
노사 갈등 고조...조직 불안 해소해야
신차 출시 계획 없으면 철수설 되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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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투데이=유한일 기자] 미국 완성차 업체 제네럴모터스(GM)가 한국 사업장(한국GM) 일부 자산을 매각하기로 하면서 ‘철수설(說)’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한국GM은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는 상황에 구조조정까지 단행해 한국 자동차시장에서 사업 철수를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GM 측은 ‘사업 지속성 제고’를 위한 조치라며 확대 해석에 손사래를 치고 있지만 회사 조직내 불안감은 당분간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發) 관세 불확실성에 중국 등 해외 기업 공습까지 이어지고 있는 국내 자동차 시장도 한국GM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 쪼그라든 내수에 구조조정 돌입...‘판매 확대 의지 없다’ 해석도 

 

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서울과 인천, 대전, 광주 등에 있는 9개 직영 서비스센터를 매각하기로 했다. 또한 인천 부평공장 유휴 자산 및 시설·토지도 차례대로 매각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직영 서비스센터를 매각하면 고객 지원은 전국 386개 협력 정비센터가 담당하며 기존 직원들은 다른 업무로 전환 배치된다. 부평공장은 아직 구체적인 매각 대상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그동안 활용도가 낮았던 곳이 우선순위로 꼽힐 전망이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달 29일 한국GM 전 임직원에 공지됐다. 회사 측은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재정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관련 이해관계자와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한국GM은 이미 계획된 생산과 고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내세웠다.  

 

이와 관련해 헥터 비자레알 GM 아태지역·한국사업장 사장은 “유휴 자산의 가치 극대화와 적자 서비스센터 운영의 합리화가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는 한국GM 철수설에 다시 불이 붙는 모양새다. 

 

한국GM 철수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점이 단초가 됐다.  한국GM은 지난해 국내 생산량 약 49만9600대 가운데 84%를 미국으로 수출했다. 그러나 트럼프발 관세 폭탄이 이어지면 막대한 비용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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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산업통상자원부 / 그래프=뉴스투데이]

 

국내 자동차 시장 내 한국GM 입지 축소도 철수설 배경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다. 지난해 한국GM 내수 판매량은 2만4824대로 2023년과 비교해 35.9% 급감했다. 절대적인 판매량만 놓고 보면 KG모빌리티(4만7046대)와 르노코리아(3만9816대) 등 경쟁 중견 완성차 기업에도 크게 못 미치는 성적표다.

 

특히 한국GM은 다른 완성차 기업과 달리 올해 국내 시장에 출시할 신차 계획이 아예 없다. 이런 상황에서 서비스센터와 공장 설비 일부를 매각하는 것은 국내 판매량 증대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는 대목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뉴스투데이>에 “미국 관세 논란이 불거졌을때 한국GM 철수 가능성이 가장 먼저 나왔던 것은 미국 수출 물량 의존도가 너무 큰 구조 때문이었다”며 “기업의 전략적 구조조정이 시장이나 조직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비춰지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구조조정이 회사를 살리기 위한 수순이지만 구조조정 후 실제 사업이 개선될 지 여부가 불투명하고 이러한 행보가 결국 사업 철수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시선이 담겨 있는 대목이다. 

 

■ 한국GM, ‘철수설’ 선 그었지만 진통 불가피...국내 車 시장에도 영향 주나 

 

한국GM이 한국 시장을 철수하면 1만1000여명에 이르는 임직원 고용 문제를 비롯해 부품·정비 협력업체까지 연쇄 충격이 불가피하다. 지난 2019년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후 한국 정부가 사업 유지를 조건으로 약 8100억원의 공적 자금을 지원한 점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한국GM은 철수설에 선을 긋고 있는데 미국 본사 의중이 결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단 한국 사업장 구조조정으로 관세 여파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한국GM은 지난해 영업이익 1조3573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규모가 큰 사업장이라는 점에서 급박한 조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조직 불안감 해소는 한국GM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한국GM 노사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상견례 겸 1차 교섭을 최근 진행했는데 사측의 구조조정 추진이 최대 화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올해 한국GM 임단협은 노사의 극심한 힘겨루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안규백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위원장은 사측의 구조조정 계획을 ‘선전 포고’로 간주했다. 안규백 위원장은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라며 “회사가 반드시 후회하도록 교섭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책임에 관해 증명해 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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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 [사진=연합뉴스]

 

자동차 업계에서도 한국GM 행보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 지형이 현대차·기아 중심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에 한국GM 철수가 현실화하면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 등 중견 완성차 기업 입지에도 덩달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미국 테슬라와 중국 비야디(BYD) 등 해외 완성차 기업의 한국 시장 공습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모두 전동화 모델을 앞세워 한국에 상륙하고 있는데 국내 완성차 기업과 직접 경쟁을 벌이는 것은 시 간문제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따라 자동차 업계는 한국GM이 연이어 제기되는 철수설을 불식시키기 위해 국내 시장 생산·판매량 증대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사업 의지와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신차 배정이 우선돼야 한국 시장 철수설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신차는 선택권 다양화와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 중요하고 분위기를 환기시켜주는 효과도 있다”라며 “점유율을 늘리려면 신차 출시를 신속하게 하고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과 같은 경영전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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