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전면에 내세운 이재명…막판 부산 표심 정조준

[부산/뉴스투데이=김태형 기자] 6·3 대선을 하루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가덕신공항 추진 의지를 다시 꺼내 들며 부산 표심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가덕신공항 시공 예정사였던 현대건설이 사업 불참을 선언한 가운데, 이 후보는 "민주당이 시작한 사업, 민주당이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며 정면 대응에 나섰다.
가덕신공항은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돼 왔지만, 현대건설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를 이유로 참여를 포기하면서 사실상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에 따라 차기 정부의 의지가 사업의 향방을 좌우하게 됐다. 이재명 후보는 "가덕신공항은 대한민국 미래와 직결된 핵심 국책사업으로,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경제 활력을 되찾고 동남권 메가시티의 성장을 견인할 국가 발전의 새로운 전략"이라며 이를 완수할 적임자임을 자처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 후보의 가덕신공항 공약이 최근 논란이 됐던 HMM 본사 부산 이전 공약의 혼선을 덮는 형국이라는 것이다. 앞서 이 후보는 부산 유세에서 HMM 이전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서 철회설이 제기되며 논란이 불거졌다. 공식 홈페이지 공약집에 HMM 이전이 빠졌다는 지적까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공약집에 '100대 기업 유치'라고 들어가 있다"며 수습에 나섰다.
민주당은 HMM 이전 공약이 철회되지 않았음을 거듭 강조하며, "정부 지분이 70%가 넘어도 정부의 일방적인 본사 이전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전 구성원들의 동의 절차를 거쳐 본사 이전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같은 해명이 오히려 논란을 키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부산 정치권 관계자는 "공약이 이슈를 덮는 식의 전략은 민심을 외면한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가덕신공항에 더해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해사법원 신설, 북극항로 물류 거점 육성 등 해양수도 부산 실현을 위한 맞춤형 공약들을 잇달아 제시해왔다. 여기에 최근에는 '동남투자은행'의 부산 설립 공약도 추가했다. 그는 이 은행을 메가시티 전략의 핵심 지역 금융기관으로 정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이 후보는 지난달 31일 SNS를 통해 가덕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힌 데 이어, 지난달 14일에 이어 1일에도 부산을 찾아 유세를 이어갔다. 그는 "하루라도 빨리 가덕신공항의 개항을 바라는 부산 시민들의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며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반면,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 같은 막판 공약 총동원이 효과적일지에 대한 회의도 있다. "민간기업을 동의 없이 이전시키겠다는 졸속 공약", "공약은 있는데 실행 의지는 불투명하다"는 비판이 잇따르며, 유권자들의 피로감도 적지 않다는 목소리가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