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美 선급 ABS와 전기추진선 전류 송배전 국제표준 만든다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 기술개발과 국제표준 정립으로 전기추진선 시장 이끌어

[뉴스투데이=남지완 기자]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미국 등 해외 전기추진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미국 선급 ABS와 손을 잡았다.
선급은 조선·해운에 대한 각종 규제 및 관련 법규를 제정하는 기관이다.
HD현대는 최근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김성훈 ABS 한국지사장,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용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 선급 규정 및 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MVDC는 1.5kV~100kV 고압 전기를 직류로 송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교류송전 대비 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력 공급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MVDC를 대형 전기추진 선박에 적용하면 기존 교류 전력계통과 비교해 전기 에너지 통합 효율을 최대 20%까지 향상할 수 있다.
이에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저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LVDC)을 적용해 국내 최초 직류 기반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선 ‘울산 태화호’를 건조했다. 울산 태화호는 2800t 급 중형 선박이다.
선박용 MVDC는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국제표준이 마련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ABS와 협업해 선박용 MVDC 개발 및 국제표준 정립에 나선 것이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은 “무탄소 대형 선박과 차세대 전기추진 선박에는 MVDC 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선박용 MVDC 개발과 국제표준 정립을 통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을 이끌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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