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벙커·배스킨라빈스·11번가, 자체 ‘앱’으로 고객 편의 높인다

강이슬 기자 입력 : 2025.06.12 09:59 ㅣ 수정 : 2025.06.12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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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쇼핑]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유통업계가 자체 앱 론칭을 통해 고객 편의와 브랜드 강화에 나선다.

 

먼저, 롯데마트의 '보틀벙커'는 와인 입문자부터 애호가 모두 설레게 할 리뉴얼 앱을 출시했다.

 

와인은 당도·바디감·산미 등 다른 주류와 비교해 선택 기준이 복잡하다보니, 소비자들이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와인 입문자의 경우, 별도의 지식 없이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채널에서 원하는 와인을 홀로 구매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롯데마트의 ‘보틀벙커’는 12일 와인 쇼핑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보틀벙커 앱’을 AI 기반 와인&위스키 퍼스널 큐레이터로 리뉴얼해 선보인다. 

 

이번에 개편한 ‘보틀벙커 앱’은 롯데마트 보틀벙커팀과 롯데마트 AI TF, 롯데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Creators) 센터와 6개월간 협업해 완성됐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류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

 

보틀벙커와 라일락 센터는 이번 앱에 LLM(Large Language Model, 대형 언어 모델)중 하나인 구글의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해 AI 기반 서비스를 구축했다. LLM이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뜻한다.

 

먼저 보틀벙커는 ‘AI Sommelier(소믈리에)’를 새롭게 추가했다. ‘AI 소믈리에’란 대화형 AI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문의한 TPO(시간,장소,상황)를 고려해 실시간으로 적합한 와인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AI 소믈리에’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음성 메시지나 와인 라벨 이미지 첨부를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으며,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와인 라벨도 인식해 상품 정보를 알려준다. 

 

보틀벙커는 소비자들이 'AI 소믈리에'를 통해 '문의 → 예약 → 구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AI 소믈리에' 내 ‘픽업 예약’ 기능을 통해 주류 쇼핑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AI 소믈리에'를 통해 원하는 와인을 추천 받은 소비자는 앱에서 와인을 선택한 뒤, 수령할 매장과 시간대를 지정하면 해당 매장에서 곧바로 수령할 수 있다. 추가로 픽업 예약 이용자들에게는 필요시 와인이나 스파클링 와인을 마시기 좋은 온도로 보관해주는 ‘와인 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와인과 위스키 구매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보틀로그’ 기능도 추가했다. 소비자들은 보틀로그를 통해 이전에 구매하거나 검색한 주류를 저장해 손쉽게 재구매할 수 있다. 또 소비자는 구매한 와인의 맛과 바디감 등을 '보틀로그'에 후기로 남길 수 있으며, 해당 후기는 향후 동일한 와인 구매 시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틀벙커 앱은 상품 검색 시 점포별 재고 현황, 매장 내 진열 위치 등을 안내해 오프라인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더불어 현직 소믈리에와 보틀벙커 MD들이 직접 작성한 ‘시음 노트’를 통해 마치 옆에서 와인 설명을 듣는 듯한 생생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박혜진 보틀벙커 팀장은 “이번 앱 리뉴얼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와인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AI 기반 보틀벙커 앱, 나만의 소믈리에를 통해 주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앱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보틀벙커를 '와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류 쇼핑 1번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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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는 브랜드 공식 애플리케이션 ‘배스킨라빈스 앱(이하 배라앱)’을 12일 출시한다.

 

배라앱은 배스킨라빈스만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배라앱을 이용하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배스킨라빈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배달·픽업 주문 기능 외에도 매장에서 대기 없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오더’ 기능을 도입했다. 또 쇼케이스에 있는 아이스크림 플레이버의 네임택을 카메라로 비추면 제품을 인식해 바로 주문할 수 있는 ‘플레이버 스캔’ 기능도 탑재했다. 할인·적립·결제를 한 번에 끝내는 ‘통합 바코드’ 기능으로 주문 소요시간을 단축시켰다. SPC그룹 통합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 앱과 연동하여 배라앱에서 해피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배라앱에서만 제공하는 혜택들도 준비했다.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용 실적에 따라 핑크콘·실버콘·골드콘 등 3단계로 등급을 책정해 싱글레귤러 무료, 블록팩 1+1, 아메리카노 1+1 등의 쿠폰을 지급한다. 

 

AI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으로 이용자의 취향에 가까운 제품과 플레이버를 추천해 주는 기능, 고객이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플레이버와 디자인을 직접 선택해 나만의 맞춤형 케이크를 예약 주문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배라앱 내에서 가족이나 친구가 메뉴와 플레이버를 함께 고를 수 있는 ‘함께 담기’, 쿠폰 및 모바일 상품권을 여럿이 함께 공유하는 ‘핑크 컨테이너’ 기능도 적용했다.

 

각 가맹점 별로 특성에 맞게 개별적인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을 도입해 가맹점 매출 증대와 영업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배스킨라빈스는 배라앱 론칭을 기념해 배라앱을 통해 첫 주문을 완료한 고객에게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오는 7월 12일까지 진행한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모바일 앱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새롭고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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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1번가]

 

11번가는 판매자들의 편의 향상을 위해 상품 등록부터 실시간 결제 확인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자체 판매자 전용 모바일앱 ‘11번가 셀러오피스’를 출시했다. 

 

‘11번가 셀러오피스’는 판매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손쉽게 판매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신규상품을 모바일로 간단히 등록한 뒤 상품 조회·수정도 실시간 가능하며, 고객이 요청한 결제 취소·반품·교환 처리를 바로 할 수 있는 ‘주문 관리’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고객과의 신속한 소통이 중요하다는 판매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했다. 즉시 확인이 필요한 ▲11톡(고객과 판매자의 실시간 소통 메신저) ▲상품 Q&A ▲긴급알림·문의(11번가 고객센터 긴급 메시지) 기능을 앱 최상단에 배치했다.

 

판매자들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판매 현황(결제건수·거래액·상품페이지뷰)도 알려준다. 하루 두 번 판매 실적을 정리한 ‘데일리리포트’도 제공한다. 상품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셀러 캐시·포인트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판매자들이 ‘11번가 셀러오피스’ 앱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편리하게 펼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했다. 11번가의 대표 프로모션 ‘월간 십일절’ 참여 신청은 물론 ▲신선식품 ‘신선밥상’ ▲명품 ‘우아럭스’ ▲트렌드패션 ‘#오오티디’ 등 11번가 버티컬 서비스(프리미엄관) 입점 신청과 관리도 가능하다.

 

11번가는 ‘11번가 셀러오피스’ 앱 오픈을 기념해 인공지능(AI)으로 판매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AI셀링코치’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1번가 셀러오피스’ 앱에 로그인 한 시점을 기준으로 익월 말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매월 접속 시 오는 12월까지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고광일 11번가 영업기획담당은 “기존에 제공해 온 모바일 웹 방식에서 기능과 디자인을 한층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인 ‘11번가 셀러오피스’ 앱을 통해 ‘판매자 지향적 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자 한다”며 “11번가 판매자의 편리하고 신속한 고객응대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판매자 활동성과 고객 만족도를 모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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