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고객 중심 금융 서비스 개발 참여 스타트업 모집

금교영 기자 입력 : 2025.04.08 09:25 ㅣ 수정 : 2025.04.08 09:25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협업
유망 스타트업 발굴·동반성장 목적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image
[사진=KB금융] 

 

[뉴스투데이=금교영 기자] KB금융그룹이 차세대 금융 서비스를 함께 개발할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8일 KB금융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유망 스타트업과 KB금융 각 계열사가 협업해 공동 사업 과제를 해결하고 차세대 금융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다. KB금융은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 실현을 위해 해당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KB금융은 올해 국내 사업뿐 아니라 글로벌 사업까지 모집 분야를 확대했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캐피탈 등 총 6개 계열사가 참여해 총 11개의 과제(국내 사업 9개, 글로벌 사업 2개)를 함께 수행할 스타트업을 찾는다.

 

모집 과제는 △퇴직연금 비대면채널 혁신 추진을 위한 연금 킬러 콘텐츠 개발(KB국민은행) △생성형 AI 서비스 응답 품질 평가 시스템 구축(KB증권) △AI 기반 보험설계사 화법 코칭 솔루션 도입(KB손해보험) △플랫폼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효과성 분석(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 부동산 자동 가격 산정 모델 개발(KB국민은행) 등이다.

 

KB금융은 각 계열사에서 추진하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와 사업 모델 창출에 적합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보유 기술을 다양한 사업 분야에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선정 스타트업에게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운영 결과 실제 업무 적용 가능성과 사업성이 확인된 협업 과제는 KB금융 각 계열사에서 본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실제 사업화 검증에 필요한 지원금으로 과제별 1000만원과 KB 이노베이션 HUB에서 운영중인 강남HUB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 룸을 제공한다. KB금융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KB스타터스’에 선정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과 함께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실행력과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린다”며 "KB금융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빅테크·플랫폼 기업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해 함께 성장하는 공동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동반자의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첫 시범 운영을 실시한 KB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3개 계열사는 각각 고객센터 실시간 AI 통·번역 서비스(KB국민은행), 보험금 청구 서류 위·변조 탐지 솔루션(KB손해보험), 전화를 통한 카드 신청 프로세스 완전 자동화(KB국민카드)의 기술검증을 마치고 본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