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전자정보통] 삼성전자, 구독 가전 'AI 사전 케어 알림' 도입…LG전자, 메가박스에 ‘LG 미라클래스’ 공급

전소영 기자 입력 : 2025.04.21 10:00 ㅣ 수정 : 2025.04.21 10:00

삼성 AI 사전 케어 알림, AI가 진단부터 방문 수리 접수까지 알아서 지원
LG 미라클래스, ‘경이로운 시청경험’ 앞세워 글로벌 시네마 LED 시장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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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구독 중인 가전 제품에 대한 이상 징후 발견 시 고객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도입한다. [사진 = 삼성전자]

 

[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삼성전자가 구독 중인 가전 제품에 대한 이상 징후 발견 시 고객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로 가전 구독 케어 사업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21일 구독 중인 가전 제품에 대한 이상 징후 발견 시 고객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AI가 원격진단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가전 제품의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을 발송한 후 진단 내용을 유선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삼성전자서비스 전문 상담사가 진행하며 AI 진단 내용 설명, 기기 상태 확인, 방문 수리 예약 등을 지원한다. 시간이 부족한 고객은 번거롭게 직접 A/S를 접수할 필요 없어 더욱 활용도가 높다. 

 

특히 제품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예컨대 냉장고의 이상 온도 변화가 감지되거나 에어컨의 냉매가 부족할 경우 등 문제가 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발견해 큰 고장으로 연결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한다. 

 

또 에어컨 등 계절성 가전 제품의 경우 조기 진단을 통해 방문 수리가 필요할 경우 여름 성수기를 피해 보다 여유롭게 예약할 수 있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구독 대상 제품 가운데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로봇청소기 △에어드레서 등 10개 품목에 도입됐으며 24개의 다양한 증상을 진단할 수 있다.

 

AI 구독클럽 고객은 △기기 진단 결과 △기기 사용 패턴 △에너지 사용량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월간 케어 리포트'도 월 1회 수신할 수 있어 구독하고 있는 제품의 상태를 지속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 사전 케어 알림을 구독 케어 서비스 가입 고객 대상으로 별도 요금 없이 제공하며, 향후 대상 품목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증상을 점차 늘려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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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메가박스와 협업해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LG 미라클래스를 공급한다. [사진 = LG전자]

 

LG전자는 차세대 상영관용 시네마 LED ‘LG 미라클래스(Miraclass)’를 통해 차원이 다른 영화 관람경험을 제공하며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한다.

 

이날 LG전자에 따르면 회사는 메가박스와 협업,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LG 미라클래스를 공급한다. 2개 상영관에 LG 미라클래스를 설치해 ‘MEGA ǀ LED’ 특별관 운영을 시작했고, 이달 말까지 총 3개로 확대한다. 

 

광진구에 새로 문을 여는 메가박스 구의 이스트폴점 등에도 LG 미라클래스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LG 미라클래스는 미라클(Miracle)과 클래스(Class)의 합성어로 ‘경이로운 시청경험’을 의미하는 조어다. 4K 해상도에 픽셀 하나하나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으로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우수하고, 화면 전체를 균일한 밝기로 표현해 관람객에게 압도적인 몰입감을 지원한다. 관람객이 영화에 더욱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왜곡 없는 선명한 화면에 깊이 있는 어둠과 풍부한 색감·질감을 나타낸다. 

 

LG전자와 메가박스는 글로벌 영화 시장에서 영화 팬들의 신뢰를 얻은 LG 미라클래스를 필두로 국내 관객의 영화관람 경험 혁신을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나아가 입장부터 영화관람, 퇴장까지 영화관 고객의 경험여정 전반을 혁신하는 통합 서비스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코로나19 이후 영화 상영관에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변화하는 영화관 트렌드에 따라 LG 미라클래스를 비롯해 티켓부스·대기공간 등 극장 곳곳에서 만나는 다양한 상업용 디스플레이로 통합 시네마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승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MS(Media entertainment Solution)마케팅담당은 “글로벌 영화팬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LG 미라클래스를 통해 국내 영화팬에게도 경이로운 관람경험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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