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돋보기 분석] 빙그레, 3년 연속 최대실적 경신...전창원 대표의 고수익제품 집중 전략이 주효
이가민 기자 입력 : 2025.04.16 18:00 ㅣ 수정 : 2025.04.16 18:00
빙그레 전창원 대표이사 사장, '변화와 혁신'으로 연거푸 사상 최고 매출 달성
‘직장 돋보기 분석’은 취업 준비생 및 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석의 기본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원티드인사이트(前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편집자 주>
빙그레 전창원 대표이사 사장 [사진=빙그레/사진편집=뉴스투데이 문소연 기자]
[뉴스투데이=이가민/문소연 기자] 빙그레(대표이사 사장 전창원)는 1967년 설립된 식품산업 기업이다. 가공우유 1등 ‘바나나맛 우유’, 국내 최초 카톤 아이스크림 ‘투게더’, 떠먹는 요구르트의 대명사 ‘요플레’ 등 많은 국민이 찾는 제품들을 많이 출시했다. 현재 식품 산업뿐만 아니라 Health, Nutrition, Wellness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건강 지향적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새로운 기업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빙그레 전창원(64) 대표이사는 30년 넘게 빙그레에 재직한 ‘정통 빙그레맨’이다. 입사 후 빙그레 인재개발센터장, 관리담당 상무, 관리담당 전무, 경영관리담당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전 대표는 2018년 빙그레 대표이사로 취임했으며, 취임 후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거두며 업계 주목을 받은 바 있다.
① 효율성 분석 ▶ 남녀 평균연봉 격차 약 1600만원/빙그레 관계자, "제조업 특성상 영업직군 ·생산직 연봉 높아, 이들 직군에서 남성 비중이 높은 편"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2024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빙그레의 평균연봉은 약 6800만원이다. 성별에 따른 빙그레의 평균연봉은 남성 약 7200만원, 여성 약 5600만원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16일 <뉴스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동일 직급 기준으로 남녀 간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제조업의 특성상 영업직군 및 생산직의 연봉이 높다"며 "해당 직군에서 남성 직원의 비율이 높기에 평균연봉이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남성 직원의 평균 근속연수가 상대적으로 높아 평균 급여액이 높다"고 밝혔다.
기업 정보 사이트 원티드인사이트(前크레딧잡)이 추정한 빙그레의 전체 평균연봉은 약 6300만원으로 전체평균 약 3500만원과 비교하였을 때 월등히 높은 연봉임을 알 수 있다.
② 안정성 분석 ▶ 평균 근속연수 10.9년…남성과 여성 2.5년 차이나
빙그레의 직원수는 1822명이다. 정규직 1614명, 기간제 근로자 208명이다. 정규직 비율은 89%에 달한다. 빙그레의 평균 근속연수는 10.9년이다. 성별에 따른 평균 근속연수는 남성 11.5년, 여성 9년이다.
자료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2024년 사업보고서, 원티드인사이트
③ 성장성 분석 ▶ 3년 연속 높은 성장세…저당고〮단백 트렌드를 따라가는 신제품 개발
빙그레는 2024년 매출액 1조4630억원, 영업이익 131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4.9%, 17%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다. 광고선전비 통제에도 불구하고 3년 연속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최대 실적 경신은 전창원 대표의 혁신경영이 거둔 성과로 평가된다. 우선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고수익 제품 집중 전략이 주효했다. 전 대표는 고마진 제품인 아이스크림 부문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였다.
나아가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로 몸집을 키웠다. 전 대표는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수출을 확대했다. 그 결과 빙그레의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12%에 이르며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빙그레 해외 매출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9.5%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였다.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이 13%를 넘어설 전망이다.
빙그레는 최근 일부 제품에 한해 가격을 인상했다. 지속된 원가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이에 따른 효과는 본격적인 수요가 시작되는 올해 2분기부터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빙그레의 실적은 냉동(빙과) 사업의 계절적 수요 변화에 따라 매년 분기별로 근사한 그래프가 그려진다. 계절적 수요 변화에 따라 매년 3분기의 실적이 우수하며, 1분기와 4분기에는 저조한 모습을 보인다.
빙그레는 최근 변화된 고객 선호도에 따라 신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근 저속노화 열풍이 불며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들이 고단백, 저당 식품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며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빙그레는 ‘더:단백 워터프로틴’ 2종과 ‘더:단백 그래놀라’ 신제품을 출시했다. 현대인들이 맛있고 건강하게 단백질 보충을 할 수 있게 설계한 제품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양간식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넓힐 계획이다.
빙그레 인재육성제도 [사진=빙그레]
④ 기업문화 ▶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이 가득한 복리후생 프로그램
빙그레는 임직원들의 업무지원을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 및 인재육성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빙그레는 최초를 생각하는 창조인, 최선을 다하는 열정인, 최고를 지향하는 도전인을 인재상으로 삼고 인재육성에 임하고 있다.
빙그레는 신입사원을 양성하기 위해 사내외〮 우수 강사진의 전문지식 교육과 실무 현장 경험 등을 통해 업무지식과 실무 감각을 갖춘 경쟁력 있는 빙그레인을 육성한다. 일부 MBA 학위 과정을 통해 빙그레의 미래 변화를 선도할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와 경영이론을 배우고 다양한 분야의 경영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빙그레는 임직원들을 위해 자녀 학자금, 유류비, 휴대폰 사용료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업무 효율을 위해 9일 연속휴가 제도, 법적 휴가 외 추가 8일 휴가 제도 등을 통해 일과 휴식을 적절히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