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생활경제] 지그재그, 라방으로 뷰티 거래액 ‘껑충’…배민, 다회용기 운영지역 확대

남지유 기자 입력 : 2025.03.11 09:18 ㅣ 수정 : 2025.03.11 09:18

지그재그, 라이브 방송 참여 브랜드 일 거래액 최대 64배 폭증
배민, 서울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운영 지역 20개 구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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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지그재그]

 

[뉴스투데이=남지유 기자] 지그재그의 ‘직잭뷰티’ 라이브 방송이 인디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을 위해 다회용기 사용 지역을 확대한다.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직잭뷰티’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이 입점 브랜드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지그재그 뷰티 전문관 ‘직잭뷰티’는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와 고객 간 접점 확대를 위해 올해 1월 라이브 방송 횟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배 증가했을 정도로 방송 횟수를 점차 늘려 나가고 있다. 

 

직잭뷰티 라이브 방송은 인디 브랜드 성장을 돕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립 펜슬, 아이 브러시 등 코스메틱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에크멀’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당일 거래액이 직전 주 대비 64배 이상(6326%) 폭증했다. 식단 관리 및 건강 간식 브랜드 ‘베노프’와 다양한 립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얼터네티브스테레오’는 라이브 방송 당일 거래액이 직전 주 동기 대비 각각 26배 이상(2522%), 9배 이상(856%) 크게 늘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뷰티 브랜드의 고객층 확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등 다양한 메이크업 상품으로 유명한 브랜드 ‘키스미’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당일 거래액이 직전 주 대비 674% 늘었으며, 아모레퍼시픽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 역시 라이브 방송으로 거래액이 125% 증가했다. 

 

직잭뷰티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은 다채로운 콘텐츠다. 쇼호스트가 댓글을 확인하며 고객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직접 시연해 보는 등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구현하고, 인플루언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등 주 타깃층인 2030 여성 맞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라이브 방송 진행 중에만 제공하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도 구매 전환율을 높였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직잭뷰티는 선론칭 및 단독 출시는 물론이고, 풍성한 콘텐츠로 가득한 라이브 방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며 브랜드와 고객이 윈윈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올해는 매월 진행하는 뷰티위크에서 라이브 방송을 고정적으로 운영하고, 여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입점 브랜드와 고객 모두에게 유의미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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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지역을 기존 강남구와 송파구 등 15개 구에서 동대문구, 성북구, 강동구, 은평구, 중랑구를 추가해 총 20개 구로 확대한다고 11일 밝혔다.

 

‘다회용 배달용기 서비스’는 배민의 대표적인 친환경 활동 중 하나로 친환경 배달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배민 앱에서 다회용기를 선택해 배달받고, 식사 후 QR코드를 통해 용기 반납을 신청하면 다회용기 서비스 운영사가 세척 및 용기 반납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난 2022년 서울 강남구를 시작으로 15개 구에서 서비스 중인 다회용 배달용기 서비스는 전일(10일)부터 동대문구와 성북구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됐고, 다음달 1일부터는 강동과 은평, 중랑구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다회용기 사용은 친환경적 측면뿐 아니라 업주 입장에서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스테인리스 용기에 음식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 입장에서도 불필요한 포장용기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배민은 이번 다회용기 지역 확대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규 오픈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10일부터 24일까지 다회용기 가게에서 1만5000원 이상 주문 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1만 원 쿠폰을 지급한다.

 

배민은 다회용기 서비스 지역 확대와 더불어 다회용기 사용 확산을 위해 지자체와 손잡고 친환경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앞서 지난 11월에는 천안시와 ‘거점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AI 검수 시스템 등이 적용된 다회용기 스마트 세척센터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 세척센터가 도입되면 최적의 동선으로 다회용기를 배달, 회수하는 관리 시스템을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중현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배달의민족은 다회용기 보급과 사용 확산을 위해 다회용기 전용 쿠폰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며 “이해관계자 및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친환경 배달 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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