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뷰] 수소차 질주하려면 정부 ‘생태계 조성’ 앞장서야
친환경차 내수판매 점유율 0.4% 불과
충전소 태부족·신차 부재에 성장 발목
현대차 넥쏘 출격에 수소차 활기 띌까
수소 공급망 등 국가 차원 지원 필요성

[뉴스투데이=유한일 기자]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친환경 전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지만 수소자동차 영향력은 좀처럼 확대되지 않고 있다. 이를 보여주듯 친환경차 내수 판매 가운데 수소차 점유율은 1%에도 미치지 못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는 수소차 대중화를 촉진하기 위해 턱없이 부족한 충전 시설 확대와 고객 선택권 다변화 등이 전제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업계는 정부 차원의 ‘수소 생태계’ 조성 노력이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에 등록한 자동차 2629만7919대 중 수소차(3만7930대) 비중은 0.14%로 나타났다. 내연기관을 제외한 친환경차(274만6655대)로 범위를 좁혀 봐도 수소차 점유율은 1.38%에 불과하다.
최근 수소차 판매량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전체 자동차 시장이나 친환경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 수소차 내수 판매량은 668대로 친환경차 판매량(16만9013대)의 0.4%에 그쳤다.
수출은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올해 1분기 수소차 수출량은 15대로 전년동기(33대) 대비 반토막 났다. 같은 기간 친환경차 수출량이 17만8011대에서 19만8559대로 11.5% 늘어난 것과 대조를 이룬다. 특히 지난해 3월 15대였던 수소차 수출량은 올 3월 1대에 머물러 충격을 줬다.

업계에서는 최근 전기자동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이 두드러지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지형이 친환경차 쪽으로 기울 것이라는 전망에 공감한다. 다만 수소차가 친환경차 전환에 기여할 영향력에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소차 대중화의 최대 걸림돌로 지목되는 대목은 충전 인프라 부족이다. 한국석유관리원 수소유통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설치된 수소 충전소는 218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 수소차 등록대수(3만7930대)로 단순 계산하면 충전소 1개당 174대를 책임지는 꼴이다.
특히 서울(9개)과 경기(38개), 인천(14개) 등 수도권에 있는 충전소는 61개로 전체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도심 내 충전소 설치 부지 확보 문제로 인프라 구축이 지연되는 가운데 수소차 이용자 불편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수소차에 대한 선택권이 사실상 일원화돼 있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승용 모델 수소차는 현대자동차의 ‘넥쏘(NEXO)’가 유일하다. 지난 2018년 3월 출시 후 약 7년 동안 넥쏘 한 가지 모델이 국내 수소차 시장을 이끌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넥쏘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을 공개하고 이달부터 사전계약에 나섰다. 신형 넥쏘는 충전시간을 단축하고 주행거리를 늘려 판매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수소차 시장의 추세적 반등을 이뤄낼 지는 예단하기 어렵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뉴스투데이>에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까다로운 기술력이 필요한 데다 판매량이 많지 않아 당장 큰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라며 “수소차 시장에 활력이 돌려면 수요와 공급이 함께 살아나야 한다”라고 말했다.

업계는 친환경차 시장 내 수소차 영향력이 커지려면 완성차 기업의 각자도생보다는 정부 주도의 ‘수소 생태계’ 조성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수소 공급망에 대한 국가 차원의 통합 관리가 절실하다는 얘기다.
수소 충전소는 1개당 설치비용이 약 30억원에 이른다. 이에 따라 인프라를 확충하려면 공공 부문 지원이 필수다. 현재 국비로 70% 정도가 지원되지만 나머지 비용 부담이 큰 편이다. 또한 현행법상 수소차 충전소는 공동주택·의료시설 등과 일정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하는 점도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수소 유통망이 안정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전담 기관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전국 평균 수소 판매가격은 1만원 수준이지만 지역별로 9000원대에서 1만5000원대로 편차가 크다. 이에 따라 수소차 운행에 소요되는 비용 변동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오고 있다.
한편 정부는 올해 7177억원을 투입해 수소차(버스 포함) 약 1만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대용량 충전소를 확충하고 이동형 충전소 등 충전소 유형도 다양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요 연료 보조금도 kg당 3600원으로 높이는 등 소비자 접근성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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