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뷰] 광고비 쏟아부었지만...디아지오 코리아, 마케팅 전략 실패하자 가격 인상

서민지 기자 입력 : 2025.05.14 06:37 ㅣ 수정 : 2025.05.14 06:37

매출 5.9% 상승...영업이익 21.9% 급감
광고비 495억 지출...판관비의 56% 차지
18% 가격 인상 단행...세번째 일방적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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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지오 코리아의 '스페셜 릴리즈 2024' 제품들. [사진=서민지 기자]

 

[뉴스투데이=서민지 기자] 디아지오 코리아가 공격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고비 지출이 매출 확대에 기여하지 못하면서 경영 전략의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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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지오 코리아 실적 추이. [자료=금융감독원 / 그래픽=뉴스투데이]

 

14일 업계에 따르면 디아지오코리아의 지난해(2023년 7월~2024년 6월) 매출은 1624억9241만원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181억7264만원으로 21.9% 급감했다.

 

■ 광고비 급증...수익성 악화 경고등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이유로는 광고선전비의 급증이 꼽힌다. 디아지오 코리아의 지난해 광고선전비는 495억6286만원으로 전년 대비 14.5% 증가했다. 이는 전체 판관비의 56.5%에 해당하는 규모다.

 

디아지오 코리아는 코로나19 이후 주요 소비 시장이 회복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그러나 대규모 광고비 지출에도 실적 개선에 기여가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광고비는 전년 대비 14.5% 증가한 반면 매출 증가는 5.9%에 그치면서 매출 상승 효과가 미미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뉴스투데이>에 "광고 선전비를 늘렸다는 건 마케팅을 확대해 매출을 끌어올리려 했다는 것"이라면서 "하지만 영업이익 감소치에 비해 매출액이 늘지 않아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 '글로벌 가격 일관성' 이유로 가격 인상...현지 전략 부재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7월 글로벌 시장과의 가격 일관성을 이유로 약 18%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2022년과 2023년 12월에 이어 세 번째 인상이다.

 

통상적으로 가격 인상은 원가 상승 보전이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그러나 현지 시장의 경기 상황과 소비자 구매력을 고려하지 않은 가격 인상은 오히려 소비자의 반감을 사 수요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업계에선 디아지오 코리아의 가격 인상이 소비자를 설득하기에 부족했다고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수입 주류의 가격 인상은 해외 생산업체의 원가 상승에서 비롯된다. 국내 시장의 경기 상황이 좋지 않다면 인상 시기를 조정하거나 인상폭을 줄이는 전략을 취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류 소비자들은 가격을 비교하며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판매자들도 가격 결정에 고심하는 분위기"라면서 "디아지오의 가격 인상 사유는 일반적이지 않아 의문"이라고 말했다.

 

현지 시장의 경제 상황을 간과한 결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소비자들에게 가격 인상 배경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거나 현지 전략을 재구성하지 않는다면 소비자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이 반복되면 소비자들은 대체 브랜드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며 "무리한 가격 인상은 단기적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론 소비자 이탈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디아지오 코리아 관계자는 <뉴스투데이>에 "다양한 주류 수요를 통해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5.9% 성장했다"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별로 투자와 마케팅을 강화하고, 사회공헌활동도 이어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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