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한발 더] BGF리테일 ‘실종아동의 날’·신세계푸드 ‘생물다양성의 날’·오리온 ‘환경의 달’ 기념

[ESG 한발 더] 유통기업들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SG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다. 기업이 경영하는 데 있어서,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법과 윤리를 철저하게 준수하는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유통기업들의 ESG경영 활동을 기록했다.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유통업계가 의미있는 날을 맞아 따뜻한 ESG활동을 전개한다.
먼저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5월 25일 ‘실종아동의 날’을 앞두고 엘리베이터 TV 광고 기업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함께 아동실종 예방 인식 확산을 위한 ‘2025 아동안전캠페인’을 전개한다.
‘실종아동의 날’은 실종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환기하고 미아 예방을 통한 안전한 사회 조성을 만들기 위해 지정됐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동안 18세 미만 아동에 대한 실종 신고 접수는 총 2만 5692건에 달했다.
BGF리테일은 국내 엘리베이터 TV 점유율 1위 업체인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아동 안전 협력 네트워크인 ‘아이CU 얼라이언스’의 공동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6월 1일까지 ‘2025 아동안전캠페인’을 진행한다.
양사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운영 중인 전국 6만여 엘리베이터 TV를 비롯해 CU 점포 POS 및 디지털 사이니지, CU 공식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접점을 통해 BGF리테일의 아동 친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아이CU’ 캠페인 영상을 송출한다. 특히, 유자녀 가구가 많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아이CU 퀴즈 콘텐츠’ 영상을 하루 100회 이상 반복 송출하여 아동 실종 예방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확산한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간단한 퀴즈 형식으로 ‘길을 잃었을 땐 어디로 가야할까요?’라는 질문과 함께 ‘가까운 CU로!’ 라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실종 시 대처 방법을 자연스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엘리베이터 TV뿐만 아니라 CU 공식 인스타그램, OPC(가맹점 전용 PC) 등에서 아이CU 캠페인 명을 맞추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CU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아이CU는 CU가 지난 2017년부터 경찰청과 함께 전국 1만 8500여 개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길을 잃은 어린이(치매 환자, 지적장애인 등 포함)를 CU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 경찰, 가족에게 인계해주는 실종 예방 신고 시스템이다. CU는 현재까지 아동 134명, 치매 노인 52명, 지적장애인 16명 등 총 204명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이 밖에도 CU는 어린이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아동안전 그림 공모전, 아동안전 시민상, 장기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 CU SOON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22년부터 ‘아동안전백서’를 발간, 아동 관련 학회들과 학술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더불어 BGF리테일은 19일부터 한 달간 경찰청과 함께 ‘실종 정책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공동 주관한다. 이번 공모전은 실종 경보 문자, 사전 지문 등록, 배회 감지기, 유전자 분석 등을 활용해 실종아동 등을 찾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수필이나 소설 형식의 글을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작은 각색을 통해 경찰청 홍보영상으로 제작된다. BGF리테일은 경찰청과의 이번 협업을 통해 실종 예방과 대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관련 정책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최민건 BGF리테일 ESG팀장은 “아이CU는 위기 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기능을 넘어 일상 속에서 신뢰받는 안전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CU의 사회적 약속”이라며 “앞으로도 아이CU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며 모든 아이들이 안심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는 5월 22일로 지정된 ‘국제 생물다양성의 날’을 앞두고 임직원 가족과 함께 숲을 조성하는 환경 보전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17일 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천포리 수목원에서 진행됐다. 신세계푸드 임직원과 가족 5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한국 특산 식물인 ‘미선나무’ 100그루를 심으며, 천포리 수목원 일대 숲 조성 활동을 진행했다.
미선나무는 전세계에서 한반도에서만 자라는 한국 특산종이자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의 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열매의 모양이 둥근 부채 모양을 닮아 미선나무라고 불린다.
이날 참석자들은 천리포 수목원의 다양한 식물종을 체험 시간을 가지며, 국제 생물다양성의 날의 의미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5월 22일 국제 생물다양성의 날을 기념해 임직원 및 가족과 한반도의 특산종 나무를 식재하며 수목원 일대를 풍성하게 조성하는 뜻 깊은 자리를 가졌다”며 “앞으로도 숲 가꾸기, 나무심기 등 환경 보전 활동을 비롯한 사회공헌활동들을 꾸준히 진행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6월 ‘세계 환경의 달’을 맞아 그룹 차원의 ‘글로벌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한다.
지난 4월 윤리경영 10주년을 맞아 ‘글로벌 윤리규범’을 선포한 이후 진행하는 첫 글로벌 친환경 활동으로, 한국은 물론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국내외 법인의 임직원 및 가족이 함께 참여한다.
오리온이 선포한 ‘글로벌 윤리규범’은 ‘올바른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더 나은 삶과 미래’ (Right Way, Better Life, Better Future)를 슬로건으로, 3대 핵심 실천지침과 10개 항목의 세부 실천지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실천지침은 ‘올바르게 일하며 최고를 지향한다(Do the Right Thing & Be the Best), 사람들의 삶을 이롭게 한다(Make Life Better),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해 나간다(Move Forward Together)’로 정했다.
세부 실천지침으로는 ▲글로벌 법규 준수 ▲투명과 정직 ▲합리적인 업무처리 ▲이해관계자에 대한 존중 ▲책임감 있는 자세를 기본 윤리로 삼고, 이해관계자별 실천지침으로 ▲고객가치 창출 ▲사업 파트너와의 동반성장 ▲주주가치 제고 ▲사회∙환경에 대한 책임 ▲임직원 중시를 제정했다.
‘글로벌 친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국에서는 산책이나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 캠페인’을 진행한다. 특히,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일상 속 친환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임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참여도 적극 독려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전국 어디서든 원하는 날짜에 플로깅을 진행한 후, 오는 6월 13일까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모아플랫폼’에 인증 사진을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닥터유 제주용암수’ 무라벨 제품 1팩(20병) 쿠폰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참여 인원 2000명 달성 시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청주·익산 지역아동센터에 과자 선물세트 2000세트를 기부하며 따뜻한 정(情) 나눔도 실천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오리온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국은 지난 3~4월 본사와 공장 임직원이 참여한 나무 심기 행사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장 견학과 친환경 교육을 연계한 ‘녹색 공장’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다. 베트남은 나무 심기와 플로깅을 진행하며, 러시아도 플로깅을 통해 캠페인에 동참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새롭게 수립한 글로벌 윤리규범에 기반한 윤리경영 활동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