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최근 불거진 ‘SK텔레콤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고객과 국민들게 머리 숙여 사과했다. [사진 = SK]
[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불거진 ‘SK텔레콤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고객과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를 전했다. 더불어 외부 전문가 중심의 위원회를 구성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최 회장은 7일 SK텔레콤 T타워 4층 SUPEX홀에서 열린 기자 브리핑에서 “최근 SK텔레콤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며 “그룹을 대표해 사과를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매장을 방문해 오래 기다리거나, 해외 출국 일정으로 마음 졸인 많은 분들의 불편이 컸다”며 “지금도 많은 분들께서 피해를 걱정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거듭 말했다.
최 회장은 사이버 침해 사태 이후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드린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사고 이후 일련의 소통 대응이 미흡했던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 저를 비롯한 경영진이 뼈아프게 반성할 지점”이라며 “고객뿐 아니라 언론, 국회, 정부 기관 등의 질책은 마땅하며 겸허하게 받아드리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적극적인 사고 원인 규명과 더불어 SK그룹의 전체 계열사를 대상으로 보안 시스템 투자 강화를 약속했다.
최 회장은 “유심 교체와 별도로 SK의 전 그룹사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선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위약금과 관련해서는 “이용자의 형평성과 법적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 SK텔레콤 이사회가 논의 중에 있어 해결 방안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끝으로 최 회장은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였다. 앞으로도 마찬가지”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객 신뢰 회복을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 다시 한 번 불편을 겪은 모든 분들게 깊이 사과드린다. 문제 해결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달 19일 오후 11시경 악성코드로 인해 가입 고객의 유심 관련 일부 정보 유출 정확을 파악했다. 회사는 사고 인지 후 추가 피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악성코드를 즉시 삭제했으며 관련 장비를 격리 조치했다.
이후 SK텔레콤은 △전체 시스템 전수 조사 △불법 유심 기변 및 비정상 인증 시도 차단 강화 △피해 의심 징후 발견 시 즉각적인 이용 정지 및 안내 조치 강화 등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