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AI·페이로 차별화…현대백화점 ‘AI 멘토’·신세계사이먼 ‘라인페이 대만’
현대백화점, 유통업계 첫 AI 시스템 도입
신세계사이먼-라인페이, 22일 업무협약

[뉴스투데이=남지유 기자] 국내 유통업계가 업계 최초를 내세우며 AI 시스템을 도입하고 방한 관광객 맞춤 전략에 박차를 가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AI 기반 1:1 업무 멘토링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내부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신세계사이먼은 대만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 대만’을 도입해 외국인 대상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신입사원이나 저연차, 직무변경자의 업무 숙달 및 전문 지식 함양을 돕는 대화형 AI 멘토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사내에 정식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에서 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인재개발원과 조직문화 전담조직인 컬처랩, ICT전문 기업 현대퓨처넷의 협업으로 구현됐으며 해당 시스템은 현대백화점 사내 메신저에 탑재됐다.
지금까지 단순한 문답 방식의 챗봇으로 업무 가이드라인을 전파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전문성을 인정받은 사내 직원의 정성적인 지식을 데이터화하고 생성형 AI 기반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직원들에게 전수하는 방식은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MD와 공간, 트렌드, 글로벌, 회계, ESG 등 13개 주요 직무 분야에서 우수 성과자‧공인 자격증 소지자‧경력 입사자 139명을 사내 전문가로 선발하고 올해 초부터 3개월여간 이들과 ‘인사이트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신규점 출점 시 공간 기획, 글로벌 브랜드 정규 입점 유치 등 각자 분야에서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인터뷰에는 전사 설문조사로 취합한 직무 관련 궁금증에 대한 답변도 포함됐다.
인터뷰 내용은 AI 학습용 데이터로 구조화한 뒤 생성형 AI 기술과 접목하는 과정을 거쳤다. 약 3300시간 분량에 달하는 인터뷰의 핵심을 학습시켰기 때문에 현대백화점만의 직무 인사이트가 반영된 고유의 AI 시스템이 완성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렇게 개발된 AI 멘토 시스템은 사내 메신저에 탑재돼 언제 어디서든 대화로 질문할 수 있어 일종의 ‘맞춤형 업무 과외’가 가능한 셈이다.
현대백화점이 역량 높은 직원의 직무 지식을 공유하며 전반적인 업무 능률을 제고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나선 건 AX(AI Transformation‧인공지능 전환) 전략의 일환이다. AX를 통해 직원들이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에서는 이미 마케팅 및 대고객 서비스 업무에서 AX가 상당 부분 이뤄졌다. 2023년 업계 최초로 광고 카피, 판촉행사 소개문 등 마케팅 문구 제작에 특화된 생성형 AI 시스템 ‘루이스’를 도입했고 지난해 9월부터는 고객 불만 접수 시 문제를 분석하고 이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고객상담실의 응대 역량을 높여주는 ‘인사이트 랩스’를 활용하고 있다. 분석 시간을 덜고 타깃 효과는 높여주는 고객 행동 분석 프로그램 RTS(Real-time Tracking Service) 등 다양한 직원용 마케팅 툴에 AI 기술이 적용돼 있다.
여기에 더해 현대백화점은 올해 시무식을 기점으로 책임(과장) 승진자에게 주는 승진 축하 선물을 12년 만에 기존 만년필에서 태블릿PC로 바꿨다. 앞으로 조직문화 혁신의 중점을 디지털 기반의 업무 경험에 두겠다는 회사 측의 의지가 담겨 있다.
민왕일 현대백화점 경영지원본부장(부사장)은 “그룹의 방향성에 맞춰 인재 온보딩(onboarding‧조직 적응 지원) 영역에 선제적으로 AX를 추진해 인재 육성과 조직 전반의 운영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AI 멘토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지식 데이터가 축적되면 업무 혁신에 관한 인사이트도 자연스럽게 직원들에게 내재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세계사이먼(대표 김영섭)이 백화점∙아울렛 업계 최초로 대만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라인페이 대만(LINE Pay Taiwan)’을 전 점에 도입하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선다.
신세계사이먼은 이달 12일부터 프리미엄 아울렛 전 점(여주∙파주∙부산∙시흥∙제주)과 여주 프리미엄 빌리지에서 ‘라인페이 대만(LINE Pay Taiwan)’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는 대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현지 최대 간편결제 서비스다. 특히, 대만은 국가별 방한 외국인 관광객 규모에서 3위에 해당하는 주요 국가로, 신세계사이먼은 대만 고객 맞춤형 편의 서비스를 강화해 중화권 신규 방문객 유입을 적극 늘린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양사는 22일 오후 신세계사이먼 본사(서울시 강남구)에서 김영섭 신세계사이먼 대표, 정웅주 라인페이 대만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방한 대만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활성화에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가졌다.
더불어, 오는 7월 31일까지 전 점에서 라인페이 대만으로 결제 시 금액의 최대 30% 포인트 적립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라인페이 대만은 유저 대상으로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을 한국 관광 필수 코스로 소개하고, 점포별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사이먼은 직통 고속버스, 원데이 쇼핑투어 상품 운영 등 접근성을 높이는 인프라부터 주요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와 같은 쇼핑 인프라까지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신세계사이먼은 독보적인 브랜드 라인업을 바탕으로 편리한 인프라, 맞춤형 서비스까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쇼핑 경쟁력을 지속 높인다는 전략이다.
신세계사이먼 관계자는 “외국인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으로 업계 최초로 ‘라인페이 대만’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신세계사이먼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인프라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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