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추진 중인 컬리, 또 투자 유치… 누적 9000억, 국내 이커머스 중 최고액
홍콩계 PEF 앵커에쿼티, 2500억 투자 결정 / 기업 가치 4조… 상장 후엔 7조 넘어설 듯

[뉴스투데이=김소희 기자]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대표 김슬아)는 홍콩계 사모펀드(PEF) 앵커에쿼티파트너스(이하 앵커에쿼티)로부터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사전 기업공개)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7월 2254억원 규모 시리즈F(6번째)를 받은 이후 5개월만의 추가 투자 유치다.
컬리의 프리IPO 투자에는 국내외 다양한 유통 및 IT 기업들에게 폭넓게 투자해온 앵커에쿼티가 단독 투자사로 참여했다. 이번 프리IPO를 통해 확보한 2500억원은 컬리가 그간 받아온 투자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번 유치로 컬리의 누적 투자금액은 9000억원을 넘어섰다.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액수다.
앵커에쿼티 역시 컬리의 향후 성장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했다.
또 세계 7위 벤처캐피탈(VC) 회사 DST 글로벌 △세계 9위 VC사 세콰이어캐피탈 차이나 △힐하우스 캐피탈 △에스펙스 매니지먼트 △밀레니엄 매니지먼트 등 글로벌 유명 투자사들이 컬리의 사업 모델에 관심을 갖고 있다.
프리IPO를 통해 인정받은 컬리의 기업 가치는 4조원이다. 업계에서는 컬리 상장 시 기업가치가 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프리 IPO 기업가치 평가에는 창사 이래 연 평균 100% 이상의 매출 성장과 △2021년말 기준 누적 회원수 1000만명 달성 △재구매율 75% 돌파 △일평균 주문 최대 15만건 △고객들의 평균 구매금액·빈도 증가 등 마켓컬리가 지금까지 매우 빠르게 성장해왔고, 향후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는 점이 반영됐다.
특히 샛별배송 서비스의 연내 전국확장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몇 년 내 규모의 경제를 이룬 시점 이후에는 수익을 낼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기업가치 산정에 반영됐다.
컬리는 프리IPO를 마무리 지은 만큼 내년 상반기내 상장을 목표로 IPO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컬리는 프리IPO 투자금을 사업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물류 서비스 및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마켓컬리 서비스 기술 개선, 전문 인력 채용을 비롯해 샛별배송 서비스 권역 확대를 바탕으로 한 신규 회원 유치, 상품 카테고리 확장과 경쟁력 강화 등에 적극 투자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투자 유치와 상관없이 IPO는 기존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편리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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